교환학생이란?
한국대학랭킹 100
서울대학
카이스트
포항공대
고려대학
연세대학
서강대학
성균관대학
한양대학
이화여대
중앙대학
 
 
University of Toronto The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University of Waterloo York University McGill University University of Alberta Universite Laval Simon Fraser University Universite de Montreal University of Calgary
 
홈 > 한국대학연계정보 > 교환학생이란?
 
학생교환 협정이 체결된 외국대학 (2009년 9월 현재 58개국 587개 대학)에서 한 학기 또는 두 학기 동안 학점 취득을 목적으로 파견되어 학업을 계속하면서, 상대국의 언어, 문화 등을 배우고 돌아와 본교에서 학점을 인정받는 제도. 교환학생으로 파견되어 있는 동안 학생들은 학비를 본교에 납부하고, 수업은 파견이 되어 있는 상대교에서 들으면서 상대교의 학생들과 동일한 자격으로 학교생활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저렴한 비용
파견 기간동안 파견대학의 등록금이 아니라 본교의 등록금을 정해진 기간 내에 납입합니다. (단, 기숙사비, 생활비, 보험비 등은 파견대학 기준으로 학생이 직접 납부)
폭넓은 경험
외국대학의 독특한 환경 속에서 외국인들과 함께 강의를 듣고 교류 함으로서 사고의 폭과 인적 교류를 넓힐 수 있으며 다양한 문화를 자연스럽게 접촉 할 수 있습니다.
학점 취득
파견 기간동안 재학생 자격이 유지되고, 파견대학에서 취득한 학점은 본교에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학기 및 학점인정)
교환의 전제 조건
각 대학 간 학생 교환협정이 체결되어 있는 대학으로만 파견가능 각 대학 간 상대 교환대학과의 학생교환수가 균형 (Balance)을 이룰 때 가능합니다.
 
북미의 대학들은 한국대학에 비해 입학은 월등히 수월하면서도 반면 졸업은 한국대학보다 더 힘들다는 말이 있습니다.

대학에 입학할 수 있는 기회는 폭넓게 주고있으나 입학후 상당한 열의로 공부를 해야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므로 한국과 연계된 북미의 대학들로 수월하게 입학을 진행하여, 한국의 명문대학으로의 교환학생 제도를 잘 이용한다면, 학점올리기에도 도움이 됨과 동시에 한국에서는 다이렉트로 입학하기가 상당히 어려운 최고 명문대학에서의 대학생활 경험을 할 수 있으므로 일석 이조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교환학생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각 학교마다제시하는 조건사항들이 모두 다르므로 교환학생신청 전, 해당 조건들을 잘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